민달팽이류 와 흡사한 나새류 들을 구경 하고 싶으시다면 꼭 이곳에 들리셔야 합니다. 한번의 다이빙으로 보통 10가지 이상 종류의 나새류 들을 보실 수 있으며 벽은 30M수심에서 끝나고 경사면은 Turtle Rock 이라는 딥 다이빙 포인트로 이어 집니다. 벽 위쪽으로는 산호들이 분포하여 있고 나새류 들이 환상적인 광경을 연출 합니다.
작은 동굴이 상어를 위한 최적의 휴식 공간을 제공하여 상어를 가까이서 볼 수 있는 다이빙 포인트 입니다. 이 다이빙 포인트는 보통 Pink wall, Kilima steps, 또는 Hole in the wall 로 이동 전 많이 들어 가는 다이빙 포인트 입니다. 조금 힘들 수도 있지만 Canyons 과도 같이 연계할 수 있어 인기 있는 다이빙 포인트 중 한 곳 입니다. 최대 수심 27 미터 입니다.
3개의 선박이 의도적으로 침수되어 생긴 다이빙 포인트 입니다. 보통 한번의 다이빙으로 3곳의 선박을 다 보고 오지만 한 곳 만 보고 산호벽을 따라 올라 오는 다이빙도 하실 수 있습니다. 뱃피쉬(Big schools of batfish), 설전피쉬9surgeonfish) and on the wrecks 라이언피쉬(lionfish), 스콜피온 피쉬(scorpion fish) and 스톤피쉬(stonefish) 등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대 수심은 20M이며 색다른 경험을 할 확률이 높은 다이빙 포인트라 초보 다이버들 에게도 인기가 많은 코스 중 하나 입니다.
3개의 협곡으로 이루어진 이 다이빙 포인트는 푸에르토 갈레라에서 가장 유명한 다이빙 포인트 중 한 곳 입니다. 보통 강한 조류를 타고 수 많은 수중 생물들을 관찰 하실 수 있습니다. 스윗트립(Sweetlips), 뱃피쉬(Batfish), 트레블리(trevally), 그룹퍼(groupers), 드러머(drummers), 스내퍼(snappers) 를 보실 수 있으며, 거북이랑 문어도 종종 보이고, 가끔 상어도 보실 수 있습니다. 대형 부채 산호들과, 작고 고운 분홍색 산호들도 전체 코스를 따라 분포해 있으며 최대 30미터 수심이고, 조류가 강해 초보 다이버 들은 버거울 수도 있는 포인트 입니다.
이 다이빙 포인트는 시간이 잘 맞아 조류만 잘 타면 편안하게 경사면을 따라 구경 하실 수 있는 다이빙 코스 입니다. 레드 티스 트리거 피쉬 때를 15M 수심에서 보실 수 있으며 20M 이상 내려가신다면 곰치 들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큰 Bommies(Coral head) 도 보실 수 있습니다.
22M 수심에 작은 벽이 위치하여 있으며, 근처에 있는 27M 수심에 위치한 쌍동선도 같이 보실 수 있습니다. 대형 부채 산호들이 벽을 따라 서식하고 있으며 라이언 피쉬(small lion fish), 스콜피온 피쉬(scorpion fish), 앵글 피쉬(angelfish), 트리거 피쉬(triggerfish), 버터플라이 피쉬(butterfly fish), 트럼펫 피쉬(trumpet fish), 바스렉 무리(basslets), 앵글피쉬(anglerfish), 클리너 레쓰(cleaner wrasse), 해면동물(sponges), hard corals, soft corals 등도 관찰 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해양 생물들을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카메라는 필수 입니다^^
낮은 경사면을 따라 수 많은 종류의 산호를 보실 수 있고 작은 난파선 까지 있어 인기 있는 코스 중 하나 입니다. 최대 28M까지 잠수 하실 수 있으며 Erine’s Cave 로 이어 집니다. Erine 에서 스크리블드 스내퍼(scribbled snapper), 타이탄 트리거 피쉬(titan trigger fish), 블루 핀 트래벌리(blue fin trevally), 롱 노우스 엠페러(long nose emperor), 거북이(turtles), 블루 스팟 레이스(blue spotted rays) 등을 보실 수 있으며 조류도 강하지 않아 편안 하게 큰 암초를 따라 다이빙 하실 수 있는 포인트 입니다.
Lalaguna point 는 최대 18M 수심이라 하루의 마지막 다이빙으로 많은 분들이 즐겨 찾는 포인트 중 하나 입니다. 저녁 다이빙을 들어 가시면 거북이가 잠자는 모습도 작은 동굴에서 보실 수 있으며 스페니쉬 댄서(Spanish dancer) 등 여러 가지 흥미로운 해양 생물들을 보실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낮은 수심에 스피드 보트가 난파한 것도 보실 수 있어 초보 분들부터 상급 다이버 까지 흥미로운 다이빙 포인트 입니다.
분홍색 산호들로 뒤 덮인 이 포인트는 최대 15M 수심 이며 모레이 일(moray eels), 스콜피온 피쉬(scorpion fish), 문어 때(octopi), 바다 뱀(snakes), 나새류(nudibranchs)와 환상적인 색깔의 산호들로 뒤 덮인 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다이빙 포인트는 보통 Shark Hole 에서 출발하여 Pink Wall 로 이동하는 포인트 중 하나 입니다.
거리가 상대적으로 다른 포인트에 비해 멀어 자주 찾지 않는 다이빙 포인트 중 한 곳인 Boulders 포인트는 큰 바위가 있고 그 주변으로 환상 적인 경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뱃 피쉬(batfish), 그룹퍼스(groupers), 스위트립(sweetlips), 푸퍼피쉬(pufferfish), 해마(Seashore), 파이프피쉬(Pipefish) 등 여러 종류의 물고기를 관찰 하실 수 있으며 바위 윗부분에서 안전정지를 하기 좋아 편안하게 다이빙을 하실 수 있습니다.
거대한 철골이 가라 앉아 있어 생긴 이 포인트는 최대 수심 26M 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독특한 잔해 물 때 문에 멋진 수중 환경을 제공 하게 되었습니다. 수 많은 수의 소프트 산호가 이 철골 물을 뒤 덮고 있으며 스냅퍼스(snappers), 뱃피쉬(batfish), 스위트립(sweetlips), 그리고 가끔 아주 큰 바라쿠다(barracuda) 도 보실 수 있는 포인트 입니다.
최대 수심 15M 인 이 다이빙 포인트는 많은 것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넓은 지역이 석산호(staghorn corals) 들로 덮여 있으며 해면동물(sponges) 도 보실 수 있습니다. 큰 녹색 산호 나무,들도 많고 조류도 있는 편이어서 한번의 다이빙으로 다이빙 포인트를 다 둘러 보실 수 있고 특히 이 지역의 북쪽지역에서는 해마 무리들도 보실 수 있습니다.
Batangas Channel 과 비슷한 이 다이빙 포인트는 최대 수심 24M 입니다. 나새류(nudibranchs), 곰치(moray eels), 라이언피쉬(lionfish) 등 많은 생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Coral Garden 과 연계하여 다이빙이 진행되고 야간 다이빙으로 최적의 장소 입니다.
스노클리닝이나, 낮은 수심 다이빙으로 최적의 장소인 이곳은 최대 수심 10M이며 몇 년 전에 태풍에 의해 많이 훼손 되었으나 빠른 속도로 다시 재생 되고 있습니다. 희귀 게들과(rare crabs), 편형동물(flatforms), 라이언피쉬(lionfish), 큰 나새류(big nudibranchs)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10M 수심이라 넉넉하게 주변을 다 둘러 보실 수 있습니다.
최대 수심 80M인 이 다이빙 포인트는 많은 것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푸에르토 갈레라에 서식하는 거의 모든 해양 생물을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잭피쉬(Jackfish) 배너피쉬(banner fish), of 바스렛피쉬(basslets), 거복이(turtle), 큰 바다 뱀(very big sea snakes) 등 후회시켜 드리지 않을 것 입니다.
바탕가스 방향으로 40분 정도 위치에 위치한 작은 섬 주위의 좋은 다이빙 포인트인 이곳은 립상어(reef sharks), 참치(tuna), 잭피쉬(jackfish), 환상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산호 들을 보실 수 있으며 Sharkies 라고 불리는 작은 동굴이 있는데 이 곳이 앉아서 해양 생물 들을 관찰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류가 아주 강하여 조류를 잘 거슬러 가실 수 있는 분들에게만 추천 됩니다.
거대한 바위 가운데 구멍이 있어 이름이 Hole in the wall 이라고 지어진 이 다이빙 포인트는 다이버 들이 통과하기 충분한 크기이며 수 천명의 다이버 들이 이 구멍을 통과한 푸에르토 갈레라 최대 인기 포인트 중 하나 입니다. 수심도 12m밖에 되지 않아 초보 다이버들 부터 상급 다이버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포인트 중 하나 이며, 가끔 조류가 강하게 있을 때도 있지만 자이언트 트레벌리(giant trevally), 스내퍼스(snappers), 스콜피온 피쉬(scorpion fish), 거북이(turtles) 등 여러 가지 해양 생물을 관찰 하실 수 있습니다.
이 다이브 포인트는 수심 22M부터 시작하여 5M 수심까지 천천히 상승하면서 여러 가지 해양 생물을 관찰 하실 수 있습니다. Soap fish를 보실 수 있는 몇 되지 않는 포인트 중에 하나 이며, 모레이 일(moray eels), 라이언 피쉬(lionfish), 문어때(octopi), 나새류(nudibranchs), 부채 산호(gorgonian fans), 산호(coral trees), 산호(table corals) 등도 보실 수 있습니다. 가끔 조류가 강할 때도 있어 Kilima Draft 라고도 불립니다.
오래된 나무 선박이 침수하여 만들어진 독특한 포인트를 사진 작가들에게 최고의 포인트 입니다. 최대 수심 25M이며 큰 무리의 스내퍼스(snappers) 도 여기서 서식 합니다. 가끔 앵글피쉬(anglerfish), 뱃피쉬(batfish), 맹그로브 잭스(mangrove jacks), 엠페러 앵글피쉬(emperor angelfish) 를 보실 수 있습니다. Feather stars 도 많은 수를 보실 수 있으며 천천히 상승 하시면서 스피드 보트 난파선 근처에서 앵글피쉬(anglerfish) 때도 보실 수 있습니다.
2003 년에 30M 수심에 필리핀 선박을 침수 시켜 만든 알마제인 포인트는 현재 많은 해양 생물들의 서식지가 되어 있어 사방 비치에서 최고 인기 포인트 중에 하나 입니다. 아주 쉽게 스위트 립(Sweet lips), 뱃피쉬(Batfish), 스내퍼스(Snappers), 스콜피온 피쉬(Scorpion fish) 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딥 다이빙, Nitro 다이빙, 난파선 다이빙 연습지로도 훌륭한 다이빙 포인트 입니다.
40M 수심에 위치한 그릇 모양의 바위를 따라 해양 생물들이 서식 하고 있습니다. 스내퍼스(Snappers), 스위트립(sweetlips), 거북이(turtles) 등을 보실 수 있으며 가끔 상어도 쉬다가 갑니다. 그리고 휩 산호(hip coral) 와 부채산호(gorgonian sea fans) 도 보실 수 있습니다. 조류가 강하고 초보 다이버 분들을 힘들며 딥 다이빙 경험이 많으신 분들에게 좋은 포인트 입니다. 또한 Canyons 이나 Horsehead Reef 포인트와도 같이 둘러 보실 수 있습니다.
해마들이 부채산호에 많이 서식 하고 있어 해마를 쉽게 보실 수 있는 포인트 중 하나 입니다. 산호 사이에 숨어있는 고스트 파이프 피쉬(Ghost Pipefish) 도 보실 수 있습니다. 엔젤피쉬(angel fish), 트리거피쉬(triggerfish), 아주 큰 복어(Big puffer) 도 보실 수 있습니다. 조류가 강하지만 그 조류를 뚫고 가시면 정말 후회 하지 않을 광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수심 42M에 위치하여 딥 다이버 들 에게만 허락 되는 이 포인트는 엔진 블록이 있어 곰치 들이 엔진 블록 안쪽에 서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 일본 건 보트 잔해 들이 남아 있으며 소시지 등을 가지고 가면 장어들이 소시지를 먹으로 구멍에서 나옵니다. 그 외에도 스위트립(sweetlips), 그룹퍼스(groupers), 카디날 피쉬(cardinal fish)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름이 15m인 거대한 바위 주위로 분홍색, 빨강색 소프트 산호들이 서식하고 있어 환상적인 광경을 연출 합니다. 무언가 새로운 것을 보시고 싶으시다면 최적의 다이빙 포인트 입니다. 운이 좋으신 날은 해마(seahorse), 또는 희귀종 나새류(rare nudibranch)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끔 바위 옆에 상어가 휴식을 취하기 위해 방문 하는 포인트 입니다.
24M 수심에서 시작하여 33M 수심에서 끝나는 이 ODIE’S WALL 은 국화조개(thorny oysters) 가 벽을 따라 서식 하고 있으며 희귀한 검은색 산호들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다이빙 포인트는 경험이 많은 다이버와 함께 가지 않으면 가끔 조류가 강하게 있어 찾기가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Batangas Channel 남쪽에 위치한 이 다이빙 포인트는 낮은 수심에 위치하여 있으며 많은 조개들과, 엔젤피쉬(Angelfish), 해면동물(sponges)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지역은 보호구역 근처에 위치하여 있어서 게조(slack tide) 때만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꼭 가드에게 물어 보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30여년간 운영하던 코코비치가 3월 1일부 영업을 종료합니다.
바탕가스에서 코코비치로 바로 들어가는 보트의 단항을 시작으로 최근 코로나19(우한 페렴)등 여러 외부 요인으로 영업을 중단 하였습니다.
3월 이후 예약건은 모두 연락 드려 취소가 완료 되었으나, 혹시 연락을 못받으셔서 환불이 안되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연락 주시면 확인후 도움 드리겠습니다.
저희 투어파이브는 6년여간 코코비치의 한국 총판으로서 최선을 다했기에 더욱 아쉬움이 큽니다. 필리핀 전문 여행사 투어파이브는 마닐라, 세부 뿐만 아니라 보라카이, 칼리보에도 신규 비즈니스 확장으로 활로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코비치를 사랑해 주신 분들께 아쉬운 마음을 전달하며, 저희 투어파이브의 성장을 주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